▶ 단원의 길잡이 -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의 길잡이' 내용을 행간주와 핵심 내용 정리를 통하여 대단원 학습 목표를 분명히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바탕 다지기 - 교과 단원 학습 목표를 핵심 이론을 통하여 이해시킴으로써 학습 능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바탕 만들기 -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전에' 내용과 '더 알아보기' 제시하여 각 소단원을 학습하기 전에 선수 학습이 될 수 있게 하였다.
▶ 교고서 파고들기 - 교과 지문을 완전히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선생님 핵심 강의'란을 두어 중요 내용을 보다 철저히 이해하도록 하였다.
▶ 학습 활동 - 각 소단원에 제시된 '학습 활동' 내용을 도움말과 예시 답안을 적절히 제시하여 소단원 학습의 마무리가 되도록 하였다.
▶ 학습 보조 참고 - 각 소단원의 내용을 좀 더 이해시키기 위해 내용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장르의 이해 - 각 소단원의 장르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장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제시하였다.
▶ 소단원 정리하기 - 각 소단원에서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핵심 내용을 요약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을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생각 넓히기 - 교과서에 제시된 '생각 넓히기'를 도움말과 예시 답안을 통해 좀더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보충ㆍ심화 - 대단원 학습이 끝난 뒤 보충해야 할 보충 학습과 좀더 심화된 심화 학습을 완전 분석하여 제시함을써 이후 학습 능률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게 하였다.
▶ 단원종합문제 - 대단원 학습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실전 문제를 엄선하여 제시함으로써 자기 실력 점검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진기춘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선린인터넷고 교사 구형서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 보인중 교사 김광래 -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 보성여중 교사 신장우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 창문여중 교사 박종혁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 보성중 교사 고은주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졸업 / 서울사대부중 교사 박영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졸업 / 월곡중 교사
1 감상하며 읽기 .....7 01 문학 작품의 감상 .....12 02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30 03 소음 공해 .....40
2 어떻게 읽을까 .....81 01 읽기란 무엇인가 .....88 02 개미와 말한다 .....108 03 축복받은 성격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