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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헌책] 창의공학설계(창의적 발상기법 기반의) (공부흔적있음)
정동명 지음 | 생능출판사 펴냄
 

ㆍ정가 12,000
ㆍ판매가 4,000 원 (66.67%, 8,000 원 할인)
ㆍ적립금 0 원 (0% 적립)
ㆍ출간일 : 2009 년 2 월 25 일
ㆍ212 쪽 | B5 사륙배판 (257x182mm) | ISBN : 8990000997641
ㆍ1만원 이상 주문시 무료배송
ㆍ도서상태 : 헌책(상태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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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공학
제1부에서는 창의성이 무엇이며, 왜 창의성을 개발해야 하는지, 그리고 창의공학설계는 왜 창의성이 공학으로 분류되며, 기계설계나 건축설계와 같은 도면설계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본다. 또한 창의성이 타고난 것이어서 학습될 수 없다는 오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와, 21세기 특성인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환의 필요성, 문제를 분석하고 다루는 기법에 대하여 다룬다. 제2부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도구와 기법에 대하여 각 기법의 방법과 적용상의 특성을 분석한 다음,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현실화 목적으로 발명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기법으로서 TRIZ와 ASIT 기법, 창의적 문제해결기법, 팀웍과 의사결정기법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제1부 창의공학설계 개요
제1장 창의성과 창의공학 
1.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1.2 왜 창의성 계발이 필요한가? 
1.3 창의공학설계란 무엇인가? 
제2장 창의성의 원천 
2.1 창의성에 대한 오해 
2.2 창의성의 원천 
2.3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 
제3장 문제와 아이디어의 발상 
3.1 문제의 정의와 방법 
3.2 초점과 무작위 투입 
3.3 도발과 이동 
제2부 창의적 발상기법
제4장 구조적 발상기법 
4.1 브레인스토밍 
4.2 형태학적 분석법 
4.3 체크리스트법 
제5장 아이디어 가시화 기법 
5.1 마인드매핑 기법 
5.2 강제연결법과 PMI 
5.3 연상법과 NM법 
제6장 발명을 위한 기법들 
6.1 발명기법과 TRIZ 
6.2 ARIZ와 ASIT의 적용 
제7장 발상기법의 적용 
7.1 창의공학 
7.2 팀웍과 아이디어의 선택 
7.3 의사결정과 실행 
제3부 창의공학 과제의 설계
제8장 과제의 기획과 설계 
8.1 과제의 선정과 설계 
8.2 작품제작과 결과보고 
8.3 결과발표와 평가 
제9장 지정과제와 창의공학설계 
9.1 전자공학분야 지정과제 
9.2 기계공학분야 지정과제 
9.3 건축토목공학 기술분야 
9.4 융합 공통과제 
제10장 창의공학설계 자유과제 
10.1 메카트로닉스 설계자료 
10.2 로봇공학 기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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